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대상포진 초기 증상 및 원인

최근 이명진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의 인사개혁 발표 직후에 대상포진으로 약 1주일간 입원을 하였습니다. 저도 어렸을때 중학생 대상포진으로 정말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낸 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엉덩이에 대상포진이 생겨서 정말 앉아있는 것도 힘들었습니다....ㅠㅠ 오늘은 빨리 대상포진 초기증상을 파악하고 병원에서 치료받을 수 있도록 알려드리겠습니다. 대상포진은 초기 증상이 나타난 이후 3일 이내에 병원 진료와 치료가 핵심입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1.피부에 따끔한 통증

2.지속적인 가려움증

3.통증 장소에 붉은색 발진

4.온몸이 쑤시고 몸살에 걸린듯한 느낌

초기의 대상포진은 작은형태로 붉은 발진과 함께 따끔따끔한 통증이 동반되어서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단순 화농성 여드름 (고름)으로 생각하실 수도 있으나 그 와달리 따끔따끔한 통증이 지속되면 간지러울 것입니다. 이러면 대부분 대상포진일 확률이 높으니 병원에 빠르게 내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상포진은 처음에는 작은 분포로 일어나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넓은 범위로 확산되기 때문에 초기에 빠르게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로 가슴이나 등쪽에 나는 경우가 많고 얼굴에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얼굴에는 치료 후에 흉터가 날 수도 있으며 아주 적은 경우지만 눈에 발생하면 시력장애, 귀에 발생하면 신경마비 증상도 동반한답니다. 몸살감기에 걸린 것과 유사하여 착각할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대상포진은 척수신경을 따라 통증이 나타나서 목디스크나 허리디스크와도 증상이 유사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의 원인

대상포진은 잠복해 있던 수두바이러스가 면역력 저하가 된 틈을 따라서 재활성화가 되는 것입니다. 과거에 수두에 걸리신 분들은 대상포진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신경을 따라 확산되니 참고하세요. 그만큼 면역력을 저하시키지 않도록 피로누적을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통해서 면역력을 올려주셔야 합니다. 특히 50대 이후 장년층에게서 발병하기 쉽습니다. 나이가 드시는만큼 적당한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대상포진 치료법

대상포진은 통증이 매우 심하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러니 최대한 초기증상 발견후에 병원에 방문하셔서 항바이러스 치료제 주사를 맞으셔야 합니다. 물집이 터졌을 경우 손으로 만지면 전염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니 대상포진 확진 이후에는 수건, 식기류 등등을 모두 가족들과 분리해서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