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반려견, 강아지 슬개골탈구 원인과 예방 방법

점점 가족의 형태는 소형화, 핵가족화, 1인가구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애완동물, 반려견, 강아지, 고양이 등과 함께 사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반려견은 이제 가족의 한 구성원인 사회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구성원의 건강상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부족한 지식을 갖고 키우는 경우가 많은데 오늘은 그중에 하나인 강아지 슬개골탈골 원인과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슬개골탈구란?

한마디로 슬개골이 이탈한 모양새를 말합니다.


1.강아지 슬개골탈골 원인

크게 2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하나는 선천적인 요인 (유전) 두번째는 후천적인 요인입니다. 부모 강아지가 유전적으로 슬개골탈구이 쉬운 인자를 가지고 새끼를 낳는 경우에 발생하고 후천적인 요인으로는 미끄러운 바닥 (강화마루, 장판, 대리석)에서 생활하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최근 이선빈씨까 키우는 반려견 아쵸를 데리고 앞발을 잡고 춤을 췄었는데, 이렇게 작은 강아지들은 이와 같이 두발로 서는 자세, 폴짝 뛰는 행동,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는 행동, 계단을 오르내리는 행동은 모두 슬개골탈구를 유발하기에 조심해야합니다. 


3.슬개골탈구 증상

1단계:잠깐 잠깐 다리를 저는 행동

2단계:뒷다리를 들고 걷거나 만지면 뚝뚝 소리나거나 뒷다리를 뻗기도 한다.

3단계~4단계: 뒷다리가 안쪽으로 휘어져 있어 다리를 잘 사용하지 못해서 근육이 빠져 뒷다리가 가늘어진다.

 

4.치료와 예방

 3단계,4단계 증상을 나타내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으니 꼭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비만이 되지 않도록 적정한 운동과 산택으로 근력을 강황해주시고 미끄러운 바닥에는 카펫을 깔아 미끄럽지 않게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뼈와 관절에 좋은 사료를 챙겨주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