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설날 KTX] 가장 편하고 좋은 좌석 얻는 팁 (자리)

이제 2017년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다들 새로운 계획과 다짐을 세우느라 바쁘시겠죠. 올 설날(구정)은 1월 27일부터 29일까지 휴일이 이틀이나 껴있는 안좋은 날이네요.. 무조건 평일에 공휴일이 있어야지 좋을텐데요.. 설날 명절에 고향에서 가족들과 친척과 제사를 지내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야되는데 이동시간 동안 피곤하게 가면 힘들겠죠. 그래서 오늘 KTX의 가장 좋고 편한 좌석을 얻는 팁을 가르쳐드리겠습니다. 제가 직접 예매를 해드리는 건 아니고 가장 좋은 좌석이 어디인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TX홈페이지에서 예매페이지에서 KTX를 고르고 본인이 원하는 출발역, 도착역, 출발일을 택하고 조회하기를 눌러주세요. 저는 예시로 서울역에서 부산역 도착으로 조회해보았습니다.

그러면 하단에 이와같이 나오고 특실과 일반실의 좌석선택이 가능합니다. 각자가 원하시는 좌석형태를 골라주시기 바랍니다.

1.특실의 좋은좌석

특실은 기본적으로 모두 순방향으로 좌석배치가 되어있으므로 방향에 대해서는 고민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2호차는 승무원 팀장실이 바로 뒤에 있어서 편리하고 좌석수가 가장 적다고 하니 좌석이 있다면 2호차로 예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통로는 좌석은 빨리 내리시는 분들에게는 좋지만 먼거리를 이동하셔야하는 분들은 이동하는 동안 자리를 바켜줘야하므로 양쪽 창가 자리를 추천드립니다. 3,5,7,9번 등 홀수 배열이 창이 넓어 밖을 보기에 좋고 짝수 배열은 창문과 창문 사이에 창틀, 옷걸이 등이 있어 시야를 가리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특실 좋은 좌석은 2호차 홀수열, 창가자리

2.일반실 좋은 좌석

일반실은 특실과 달리 방향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본인이 예매할때 순방향과 역방향을 잘 살펴보고 예매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순방향이 더욱 편합니다. 양끝 1호차 17호차는 상관없으나 중간에 끼여있는 호차는 사람들이 문으로 자주 이동하기 때문에 문자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8열과 9열은 단체손님들이 예약해서 가는 경우가 많아 시끄러울 수 있으니 바로 뒤인 7열과 10열은 되도록 피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3,5,7,10,12,15 창가자리는 창문이 있어도 창틀이나 기둥에 막혀있기 때문에 피해주세요!

정리:순방향 좌석, 창가자리가 좋고  3,5,7,10,12,15열 창이 작기 때문에 피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