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팁

엑셀 체크박스 or 체크표시 만들기 설정 및 삭제 방법

회사생활 하시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에 하나가 바로 엑셀입니다. 엑셀은 워드, 한글, 파워포인트와 달리 다양한 함수를 사용해서 복잡한 수식을 간단하게 취합, 표, 계산, 통계, 등등 여러가지를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범위가 굉장히 넓고 회계, 장부, 설문조사, 통계, 확률 등 여러가지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설문조사, 체크리스트 하시는 분들 중에서 예, 아니오를 체크박스를 사용해서 보기 쉽게 설정하고 통계 내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삭제 방법은 포스팅 아래부분에 있습니다!)


■ 엑셀 체크박스 만드는 방법

엑셀 2010버전 이상의 경우는 왼쪽 상단 마이크로 오피스 모양 클릭해주세요.

그 다음에 '기본설정'에서 '리본 메뉴에 개발 도구 탭 표시'를 선택해주시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상단에 개발도구가 생긴것을 볼 수 있습니다. 거기서 '삽입'을 누르시고 '체크박스'를 선택해서 원하는 크기로 드래그해서 해주시면 설정됩니다. 약식 컨트롤과 ActiveX 컨트롤 두개가 있는데 이중에서 양식 컨트롤에 있는 체크박스를 선택해주세요!

텍스트 편집을 원하시는 분들은 체크박스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둔 뒤에 오른쪽 버튼 클릭해서 텍스트 편집을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일단 아무 문구도 없는 설무조사 형식으로 한번 만들어 보도록 해보겠습니다.

체크박스를 세개를 복사 붙여넣기 한 다음에 마우스 우클릭으로 '컨트롤 서식'에 들어갑니다.

'컨트롤'에서 셀 연결을 눌러주시면 해당 셀에 체크 박스가 표시되면 'TRUE' 미표시되면 'FALSE'라고 표기 되어서 자동 취합할 수 있는 표를 만들수가 있습니다.

각각의 체크박스를 모두 셀연결을 해주신 뒤에 해보시면 이렇게 체크된 것만 TRUE로 표기가 됩니다. 여기에 몇개의 체크박스가 표시되었는지 표기할 셀 하나를 선택한 뒤에 '=COUNTIF(A1:A3,TRUE)'라고 입력하면 이렇게 몇개의 체크박스를 표시했는지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예시에서 A1:A3는 이해를 돕기위해 지정해둔 영역이므로 본인이 FALSE TRUE가 나오는 영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FALSE TRUE가 나오는 열이 보여주기 싫으신 분들은 '열 숨기기'를 하시면 깔끔하게 표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 엑셀 체크박스 삭제 방법

'Ctrl+G'나 'F5'키를 눌러주시면 이동 창이 뜹니다. 여기서 옵션을 클릭해주세요!

여기서 '개체'를 선택한 뒤에 확인 버튼을 누르면 엑셀 상에 표시된 모든 체크박스가 선택됩니다. 

이렇게 모두 다 선택되면 DELETE키를 눌러서 간단하게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엑셀 체크박스, 체크표시 만들기 및 삭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체크리스트, 설문조사, 시험 등등에 사용하시면 유용하게 쓰실 수 있으실 겁니다!!